E-[005] MES/POP/ERP/PLM/PDM/SCM/APS/CAPP/CIM


MES(Macufacturing Execution System), 제조실행시스템

생산계획, 작업지시, 자재관리, 생산추적, 설비관리, 실적분석 등을 통해 생산관리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시스템이다. MES는 주문에서 생산에 이르기까지 현장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제공해 효과적이고 최적화된 생산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자재 입고부터 제품생산까지 전체 공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관리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도입 효과로는 제조현장 정보의 시스템 통합, 생산활동 최적화와 생산성 향상, 생산현장의 실시간 정보를 바탕으로 하는 의사결정, 원가절감과 가격경쟁력 확보, 납기단축, 품질향상 등이 있다. MES는 금형업체에게 금형제작사양서, 납기관리, 원가관리, 구매관리, 시험사출관리, 수정이력관리, 가동율 집계, 공정진행율 파악, 설계일정관리, 출하관리, 손익분석 등의 제조관리 및 경영 판단에 도움을 준다. MES의 궁극적인 목적은 제조기업 핵심 영역의 가용성 극대화와 효율성 증대, 그리고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POP(Point Of Production), 생산시점 정보관리시스템

생산계획 및 작업지시에 따라 생산현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데이터를 온라인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실시간으로 수집, 분석, 조회하는 시스템이다. 현장의 보고체계를 정형화하고 정보 흐름을 원활하게 해서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한다. POP의 주된 목적은 신속하고 정확한 생산정보를 현장관리자에게 전달하여 적절한 대책을 세우고 이익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POP는 실적관리 위주인 반면, MES는 계획과 자원할당 위주이다. MES가 POP보다 상위개념의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자원관리

ERP는 생산, 물류, 재무, 회계, 영업과 구매, 재고 등의 전반적인 경영활동 프로세스들을 통합적으로 연계하여 관리해 준다. ERP의 주목적은 기업의 각 영역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을 끊김 없이 서로 공유하여 새로운 정보를 생성하고 빠른 의사결정을 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 ERP는 기업의 생산과 물류 거점이 국내외 여러 곳에 산재해 있는 환경에서 업무처리 방법을 통해 기업 구조를 본질적으로 혁신하여 생산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ERP의 생산관리 기능은 생산과 관련된 정보의 흐름을 최적화한다. 재무회계관리 기능은 원가, 재무, 비용, 예산 등을 분석해서 수익 확보에 대한 의사결정을 돕는다. 고객상품관리 기능은 주문, 가격, 고객현장, 서비스 품질 등을 관리한다. 공급망관리 기능은 자재, 구매, 유통, 재고, 협업 등의 정보 흐름을 최적화하며, 인적자원관리 기능은 인사, 급여, 교육훈련 등 종합적인 인사관리시스템 역할을 수행한다.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제품수명주기관리

PLM은 제품설계부터 생산에 이르는 전체과정을 일관적으로 관리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원가를 줄이는 생산프로세스이다. 제품의 전체 생명주기 동안 연관된 정보와 프로세스를 관리한다. 제품수명주기는 제품의 개념정의, 개발과 생산, 유통과 서비스, 그리고 폐기와 재활용까지를 모두 포함한다. PLM에서 분석한 원가 비용과 생산, 발주 정보가 ERP와 연동되어 통합관리가 가능해진다.

PDM(Product Data Management), 제품데이터관리

PDM은 도면을 서버에 저장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PDM의 주목적은 개발에 투입되는 초기비용을 줄이고 데이터를 축적하는데 있다. PDM의 최종 도착지는 기술데이터의 자산화이다. 기업은 이를 통하여 개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관리

생산과 유통의 모든 공급 단계를 최적화해서 수요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맞춰 제공하는 공급망관리이다. 물건과 정보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동하는 모든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재고를 줄일 수 있다. SCM은 부품 공급업체와 생산업체 그리고 고객에 이르기까지 거래관계에 있는 기업들이 IT를 이용해 실시간 정보공유를 가능하게 해 준다. 선도적인 제조업체, 물류업체, 유통업체는 글로벌 SCM을 통해 거래선들과 긴밀하게 협력함으로써 이익을 극대화하고 있다. SCM을 고도화하기 위해서는 PLM, ERP 등과 연계하여 협력사들과의 협력체계를 강화해야 한다.

APS(Advanced Planning and Scheduling), 생산스케쥴링시스템

APS는 SCM의 여러 부분 중에서 계획에 집중하는 단계이다. SCM은 고객사, 자회사, 협력사의 제조공정에서 구매, 생산, 공급의 처음부터 끝까지의 과정을 전체적으로 관리하는 반면 APS는 일정계획, 조달계획, 생산계획, 수요계획처럼 계획에 초점을 맞춘 첫 단계이다. APS의 핵심은 유연생산을 위한 동적 스케쥴링 기술, 인공지능을 활용한 생산데이터 분석 및 최적화 기술, 납기예측 시뮬레이션 기술, ERP, MES, PLM등과 호환되는 인터페이스 연동기술로 이루어져 있다.

CAPP(Computer Aided Process Planning), 컴퓨터지원 공정계획

CAPP는 CAD, CAM과 마찬가지로 사람이 해 오던 공정계획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더 빠르고 정확하게 수립하는 기술이다. CAPP는 최적화에 무게를 두고 비용이나 시간 또는 둘을 동시에 최소화하면서 공정계획을 세운다.

CIM(Computer Intergrated Manufacturing), 컴퓨터통합제조

개발, 제조, 판매로 연결되는 호름의 과정을 정보시스템으로 통합한 종합적인 생산관리시스템이다. CIM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독립된 조직의 업무를 유기적으로 연결한다. 기업 내의 각 생산분야를 유기적으로 관리하여 고도의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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